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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 추진 본격화... 3기 신도시 교통 풀리나 본문
출처-파이낸셜뉴스
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 추진 본격화... 3기 신도시 교통 풀리나
고양은평선 노선도
[파이낸셜뉴스] 3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한 광역철도인 '고양은평선'과 '강동하남남양주선'이 본격 추진된다. 경기도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하면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을 승인한 뒤 2023년 하반기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양 창릉과 남양주 왕숙 등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고양은평선'과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사업의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고양은평선은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부터 창릉신도시와 고양시청까지 13.9㎞(총 사업비 1조4100억원)의 광역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서울 도시철도 3호선, 6호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등과 연계해 고양시와 서울을 연결한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서울 도시철도 9호선 3단계 건설사업(강동구 둔촌동~강일동, 2027년 개통) 연장사업이다. 서울 강동구에서 하남 미사지구와 남양주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 2지구까지 18.1㎞(총 사업비 2조1032억원)을 연결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남양주 왕숙신도시 입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은 물론 경의중앙선, 경춘선, GTX-B, 진접선과의 환승체계 구축으로 경기 동북부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경기도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하면, 국토부가 기본계획을 승인한 뒤 2023년 하반기까지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업절차는 경기도가 기본계획을 수립하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기본계획을 승인한다.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경기도)→사업계획 수립(경기도)→사업계획 승인(대광위)→착공 및 개통 순으로 이뤄진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교통수요 예측 △적정 시설규모 산출 △노선 선정 △건설·운영계획 등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두고 용역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백승근 국토부 대광위 위원장은 "3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불편 최소화를 위해 광역철도 사업을 비롯하여 광역버스·도로와 같은 연계 교통망이 신속히 확충될 수 있도록 지자체, 신도시 사업시행자 등 관계기관과 함께 적극 노력해 나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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